다양한 커피의 종류와 뜻 알아보기.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부터 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카페까지 정말 많은 수의 카페들이 주위에 위치하고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카페만큼 커피의 종류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아지고 지금도 계속해서 새로운 메뉴가 생겨나고 있죠. 그래도 저는 새로운 메뉴보다는 아메리카노 또는 라떼같은 기본적인 커피메뉴들을 선호하는데요. 이러한 기본적인 메뉴 역시도 종류가 제법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기본적인 커피들의 종류와 그 이름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1. 에스프레소
커피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이탈리아에서는 주로 에스프레소를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 데미타세라는 아주 작은 잔에 제공되며 아주 진한 맛을 선사하지만 높은 압력으로 짧은 순간 추출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은 적다고합니다.
빠르다란 뜻인 'Express'의 이탈리아 발음이 Espresso라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얹은 것은 에스프레소 콘 파냐 라고 하는데 'con'은 넣은, 'Panna'는 생크림을 뜻합니다.
2. 아메리카노
아마 카페에서 가장 사랑받는 커피 중 하나인 아메리카노 입니다. 미국인들이 에스프레소에 적당량의 물을 넣어 마시는 것에서 시작되어 미국인들 이란 뜻을 가진 이태리어 'Americano'가 되었습니다.
아메리카노에 생크림을 얹게 되면 'Vienna coffee'가 되는데 이는 이 커피가 유래된 곳이 오스트리아 빈 이라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3. 카페라떼
예쁜 라떼아트를 즐길수 있는 latte는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뜻하는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커피와 우유를 섞어 만든 커피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주로 아침에만 먹는 커피라고 합니다.
4. 카푸치노
풍성한 거품이 트레이드 마크인 카푸치노는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처음 만들어 먹기 시작했습니다. 카푸치노의 이름은 이탈리아의 카프친 수도회의 수도사들의 모자와 커피모양이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5. 마끼야또
'Macchiato'는 이태리어로 '얼룩진'이란 뜻을 갖고있는데 에스프레소에 2~3 스푼정도 거품을 점을 찍듯 올려 준 모양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6. 카페모카
'Mocha'는 최초의 커피경작지인 예멘의 항구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모카 항구에서 수출됐던 초콜릿의 풍미가 나는 커피를 수출했는데 이 때문에 커피, 우유 그리고 초콜릿으로 만든 커피가 모카가 되었습니다.
7. 더치커피
'Dutch'는 네덜란드의 라는 뜻을 가진 말인데 네덜란드 상인들이 인도네시아에서 오랫동안 커피를 보관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내 만들어낸 커피라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더치 커피는 추출하는 과정이 생수를 한방울씩 떨어뜨려 추출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카페인이 적고 와인처럼 숙성된 맛을 낼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알아가다 보니 대부분의 커피들의 이름이 국적이나 지명을 따와서 지어졌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또 지명이 아니더라도 생각보다 단순하게 지어진 이름이 많아 조금 당황스럽긴 했습니다.
커피를 드실 때 이런 이야기를 생각하시면서 드시면 조금이나마 커피를 마시는 즐거움이 커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