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노하우

더부룩한 속 달래는 음식 BEST 7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길 과식을 한건지 급하게 먹었는지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한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자고로 음식은 음식으로 다스려야하는법! 소화제에 의존하지 말고 좀 더 건강한 방법으로 심기가 불편한 속을 달래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

소화제를 능가하는 소화능력 매실!

집에 매실액기스 한병씩은 다들 있으시죠? 어린시절부터 속이 좀 안좋다고 어머니께 말씀드리면 항상 소주잔에 걸~쭉한 매실액기스를 한잔 따라주시곤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물론 시중에 판매하는 소화제도 소화하는데는 탁월하겠지만 기분탓인지 아니면 맛이 좋아서인지 속이 안좋으면 항상 매실부터 찾게돼요.

매실은 구연산등 유기산이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위장운동을 촉진해 소화장애 및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실차에는 강한 살균, 해독작용을 하는 카테킨 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설사를 멎게해주는 소화기능에 있어서는 최고의 과실입니다.

 


2. 파인애플

해변의 아름다운 파인애플 커플이네요.

파인애플은 불고기등 재워두는 고기양념을 할 때 갈아서 많이 쓰이는데요. 파인애플이 고기를 연하게 해주는 연육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파인애플에 있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 덕분인데요. 꼭 고기를 재울때 뿐만 아니라 육류등 단백질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할 경우에 파인애플을 먹어주셔도 빠른시간내에 속이 뻥 뚫리는걸 경험 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과일에는 배와 키위가 있습니다.

 


3. 해조류

슈퍼푸드 해조류.

해조류에는 다양한 무기질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 중 알긴산이 배변활동을 촉진 시키고 다양한 미네랄이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걱정인 미세먼지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4. 양배추

위 하면 생각나는 양배추

양배추의 효능은 말하자면 너무 많죠. 양배추는 위점막을 강화해주고 체내 해독을 도와주며 심지어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기까지 한다고합니다.

양배추를 즙을내서 하루에 한잔 씩 마셔주면 위 건강에는 최고라고 해요.

 


5. 요거트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요거트

요거트는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음식입니다. 요거트는 효소가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원활하게 돕는역할을 합니다.

위의 사진은 블루베리 요거트인데요. 블루베리 역시 소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폴리페놀은 소화기에 좋은 세균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블루베리 요거트를 먹어주면 말그대로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6. 알로에 베라

피부미용의 대명사 알로에 베라.

피부에도 좋지만 먹었을때도 소화에 굉장한 도움을 주는 알로에 베라 입니다. 변비와 소화불량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수분 손실, 대장흑생증 등의 질병을 초래 할 수 있으니 가끔씩 드시는게 이롭습니다.

 


7. 바나나

바나나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소화를 돕습니다.

사과 역시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해주는데요. 또한 사과의 펙틴은 소화기 계통에서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는데 이 펙틴은 사과의 과육보다는 껍질에 훨씬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까지 모두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펙틴 뿐만 아니라 농약도 많이 들어있으니 꼭! 식초나 과일세정제를 이용해 깨끗이 씻은 뒤 드시길 바랍니다.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 음식 BEST7 재밌게 보셨나요?

요즘은 스트레스 때문에도 소화불량에 걸리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럴때마다 소화제로 해결하려 마시고 천연 소화제를 사용해보세요.